[아시아경제TV 이순영 기자](이 기사는 9월 9일 아시아경제TV '성공도전!창업의 신'에 방송된 내용입니다.)


■ 방송 : 아시아경제TV <성공도전!창업의 신> (매주 금요일 14:00~14:30)
■ 진행 : 이순영 기자
■ 출연 : 이홍구 교수

여름이 지나고 서늘한 가을 바람이 찾아오면 함께 생각나는 메뉴 청국장. 진하고 자박하게 끓인 청국장 찌개 하나만 있으면 한 그릇 뚝딱은 기본. 고혈압과 동맥경화, 항암효과까지 있어 대표적인 웰빙 음식으로 꼽히지만, 구수한 청국장 냄새가 아직은 맡기 어려운 이들도 많다. 최근에는 이러한 냄새를 잡은 청국장도 선보이고 있는 등 청국장이 대중음식으로 자리잡기 위한 노력들이 이뤄지고 있다. 전국의 청국장 전문점은 아직 미미한 수준. 청국장 전문점으로 창업에 성공할 수 있는 비결은 '성공도전!창업의 신'에서 공개한다.

Q. 청국장 아이템의 특징은?
가을 겨울에 특히 잘 되는 아이템. 월별 검색어 추이에서도 나타난다.


Q. 그런데 냄새가 나서 싫어하는 분들도 계신다.
-청국장 하면 몸에도 좋고 건강에도 좋은 것은 많은 사람들이 아는 사실이지만 발효식품 특유의 냄새가 난다. 이게 찌개로 만들면서 열을 받아 더 강하게 퍼져나가 젊은 사람들이 기피하는 음식이다.
특히나 다른 발효식품과는 달리 청국장은 만들고나서 바로 조리하기 때문에 냄새가 더 심하다. 청국장을 내놓는 식당에 가면 부모들이 아이에게 청국장을 먹이려고 애쓰거나, 부모가 청국장을 먹을때 젊은이들은 별 고민없이 다른것을 먹거나 청국장을 피하는 일을 종종 볼 수 있다. 요즘은 처음부터 냄새를 일으키지 않도록 하는 발효균이 등장해서 냄새가 덜한 청국장도 만들 수 있게 되었다. 청국장 냄새를 굉장히 좋아하는 사람도 있긴 하다.
냄새 때문에 청국장 찌개를 먹기 버겁다면 신김치를 넣고 먹으면 부담이 덜하다. 주로 충청도 지방에서 이 방법으로 청국장을 끓인다. '담북장'이라고 부른다. 외국인들 사이에서는 혐오식품으로 유명하다. 서구권에서 '냄새 많이 나는 음식'을 논할 때 삭힌 홍어와 함께 빠지지 않는 한국의 강자. 청국장을 흔히 'dead body soup(시체국)'이라고 표현하는 것만 봐도 알 수 있다. 이 리스트에서 부동의 1위는 스웨덴의 수르스트뢰밍이고 홍어가 콩라인 2위로 그 뒤를 잇는데, 어디에서 조사를 하건 이 둘의 순위는 절대 변하지 않는다. 청국장은 이들보단 많이 약해서 대개 10위권에 턱걸이하는 정도.
여행사 코스모진에서 운영하는 코스모진 관광 R&D 연구소가 지난 2016년 4월부터 5월까지 방한 외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가장 먹기 힘들었던 한국 음식'에 대한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간장게장 다음 2위를 차지. 게장 65, 청국장 19, 산낙지 10, 도토리묵 4, 번데기 2

Q. 그래도 우리나라 사람들은 청국장을 좋아하지 않을까?
-한국갤럽의 발표에 따르면 지난 2014년 10월 2일부터 29일까지 전국 만 13세 이상 남녀 1,700명에게 가장 좋아하는 한국음식을 물은 결과(자유응답)

Q. 무엇보다 청국장을 좋아하는 분들은 효능때문일텐데. 어떤 효능이 있나?
-부산대학교 송영옥 교수의 임상실험에 의하면, 청국장을 복용한 성인 남성 63명을 대상으로 12주간 실험한 결과 청국장 복용 후 약 5.4%의 혈당 감소 효과를 보았다.
청국장이 이렇듯 당뇨에 좋은 이유는 바실러스균이 단백질을 분해할 때 만들어지는 아미노산이 혈당을 분해하기 때문이다.

Q. 우리나라에 몇개 정도의 청국장 전문점이 있나?
청국장 공정위 4, 네이버 2548개. 프랜차이즈 청국장과 보리밥 28 본사 23
순두부와청국장 19 16

Q. 창업비용은?

Q. 수익률은?


Q. 성공사례를 통해 전략을 배우자면?
-보리밥이나 순두부 등 서브메뉴로 매출 극대화
청국장은 청국장전문점에서는 또 다른 메뉴로 보리밥이나 순두부를 함께 판매하며 매출을 극대화 시키는 노력을 하고 있다. 청국장이 겨울에잘 되고 봄여름에 매출이 감소하다 보니 보리비빔밥을 메뉴에 추가. 아에 셋트로 판매- 사계절 손님이 끊이지 않는다.
점심에 8000원 비빔밥과 청국장.회전이 상당히 빠르다. 앉아서 먹는데 까지 걸리는 시간 단 20분. 청국장은 손님이 끓여먹을 수 있게. 손님이 앉아마자 나오고 반찬하고 음식까지 나오는데 3분이내. 회전율이 상당히 빨라. 하루에 반지하에서 400만원을 판다.


이순영 기자 lsymc@asiaetv.co.kr
<‘투자의 가치, 사람의 가치’ ⓒ아시아경제TV(tv.asiae.co.kr) 무단전재 재배포 금지>
다음

추천! 4989

1000% 화승인더 능가할단돈 1천원대 황...
기사이미지
- 100조원대 세계 시장 석권할 AI신기술 개발 성공!- 세계 1~2위 G사, A사 공식 인증 단번에 획득! 매출...

방송순서

  1. NOW03:00 ~ 03:50골드메이커
  2. NEXT03:50 ~ 04:00특집방송
  3. NEXT04:00 ~ 04:30부동산 고수비급

텍스트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