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TV 박주연 기자]1인가구가 늘어나면서 금융권에는 '일코노미' 상품이 새로운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이코노미'는 어디서 많이 들어본 것 같은데.. '일코노미'는 생소하시죠?

관련 내용 살펴보도록 하죠.

 

통계청의 인구조사에 따르면 1인가구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1인 가구 520만명 시대. 대한민국 4가구 중 1가구는 1인 가구인데요. 특히 국내 1인 가구는 오는 2018년 760만 가구로 전체의 34.3%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때문에 관련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산업별 경쟁이 굉장히 뜨거운데요.

금융권에서는 나홀로 족을 겨냥한 '일코노미' 마케팅 바람이 불고 있습니다.

 

일코노미란? 1인(일인)과 경제를 뜻하는 이코노미(economy)의 합성어로 혼자만의 소비 생활을 즐기는 사람들로 인해 생기는 경제 현상을 일컫는 말을 이야기하는데요.

1인가구가 늘면서 이들을 겨냥한 맞춤 금융 상품이 늘고 있습니다.

먼저 적금 상품의 경우에는요.

 

우리은행의 경우 지난해 싱글족을 겨냥해 ‘올포미 적금’을 출시했는데요.. '올포미 적금'은 리조트 및 펜션 무료 1박 서비스, 롯데관광 여행 할인, 워터파크 할인, 원데이 클래스 할인, 무료도서증정 다양한 부가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고요. 카드와 함께 이용할 경우 최고 연 2.2% 우대금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KEB하나은행의 ‘시크릿 적금’은 자기계발에 관심이 많은 1인 가구 가입자를 노렸는데요. 체중 감량이나 금연 등 본인이 설정한 목표를 달성하면 우대 금리를 주고요. 만기 1년 기준 최고 금리는 연 2.9%입니다.

그리고 KB은행은 'KB 1코노미 스마트 적금'이라는 스마트폰 전용 상품이 있는데요. 적금에 가입하면 모바일 반찬가게(배민프레시)의 무료 반찬 쿠폰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신한은행은 '헬스플러스 적금'을 판매 중인데요. 스마트폰을 활용해 건강관리 목표를 달성할 경우 우대이자율을 적용해 혼족들의 '건강지킴이' 상품으로 꼽힙니다. 100만원 이하로 가입이 가능하고요. 연 최고 2%의 금리를 제공하는데요. 하루 10만보 이상을 걸었을 경우, 아침.점심.저녁 식단을 10일 이상 기록한 경우, 수면 패턴을 10일 이상 기록한 경우 등의 조건을 충족할 때 우대이율을 적용하는 방식입니다.

 

다음은 카드 상품입니다.

‘CUㆍ배달의민족 삼성카드 taptap’은 CU 결제금액 1500원당 200원 할인, 배달의민족 1만5000원 이상 결제 시 2000원 할인 외에도 음식점 및 주점 업종에서 1만원 이상 결제 시 1000원을 할인해 주고 있고요. 신한카드의 경우 1인 남성 가구를 겨냥해 ‘Mr. Life카드’를 만들었는데요. 전기ㆍ도시가스ㆍ통신요금을 자동이체하면 건당 5만원까지 10% 할인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KB국민 청춘대로 1코노미카드’는 편의점 이용 시 20%를 적립해주는 혜택이 있습니다.

> 시간관계상 오늘 모두 소개하지는 못하지만 이 밖에도 금리우대 대출상품과 은행,보험,카드,증권 상품이 한 데 묶인 패키지까지 1인가구를 겨냥한 금융상품들이 현재 시중에 많이 나와있습니다. 이제는 트렌드가 되고 있는 '나홀로 족'
늘어나는 나홀로 적이 이제는 유통, 금융 등 모든 분야를 뒤집고 있는데요. 대부분의 혼족은 자신을 위한 지출을 아끼지 않는다고 하죠. 혼족을 겨냥한 '혼족 마케팅'이 침체된 소비시장에 활로가 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박주연 기자 juyeonbak@asiaetv.co.kr
<‘투자의 가치, 사람의 가치’ ⓒ아시아경제TV(tv.asiae.co.kr) 무단전재 재배포 금지>

추천! 4989

강력한 턴어라운드에 성공한 단돈 수천...
기사이미지
첫째, 독보적인 차세대 친환경 신기술 개발 성공! ->1조원대 수주 급증!둘째, 500억 적자 -> 작년400억 ...

방송순서

  1. NOW14:40 ~ 16:00마켓클로징330
  2. NEXT16:00 ~ 17:00생생부동산
  3. NEXT17:00 ~ 18:00부동산 온에어

텍스트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