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TV 박주연 기자]오는 7월부터 건강 상태가 좋은 보험가입자에게 보험료를 할인해주는 건강인 할인특약 가입 절차가 간소화됩니다.

 

기존에 이러한 보험료 할인 특약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가입률이 너무 낮자 금감원이 이번에 아예 절차를 간소화시켜 버린 것인데요.

관련 내용 살펴보도록 하죠.

 

건강인 할인특약은 보험계약자가 건강인 요건을 충족하면 할인된 보험료로 가입할 수 있는 상품입니다. 담배를 피우지 않고 정상 혈압과 정상 체중일 경우 보험료를 최대 20%까지 깎아주는 특약인데요. 이 특약은 주로 사망을 주된 보장으로 하는 종신보험, 정기보험 등 보장성보험에 특별약관 형태로 부가됩니다. 최초 가입 때뿐 아니라 기존 가입자도 보험기간 중 신청할 수 있는데요.

그동안에는 할인특약을 신청하기 위해서 가입자가 별도의 건강검진을 받아야 하는 불편함이 있고, 보험회사가 할인특약의 내용을 제대로 알리지 않기 때문에 가입률이 상당히 저조했습니다.

또한 보험회사의 건강검진을 받는 대신 외부 의료기관의 검진결과를 제출할 수 있지만 보험회사가 검진결과의 다른 내용을 문제 삼아 보험가입을 거절하는 문제도 있었죠.

 

이에 결국 금감원은 외부 의료기관의 건강검진서 대신 보험회사가 마련한 확인서에 건강상태 충족 여부만을 써넣어 제출하도록 개선하기로 했습니다.

또 보험회사가 검진할 경우 그 내용을 건강인 충족 여부를 확인하는 항목으로만 제한하도록 했는데요. 보험가입 시 건강검진이 필수인 진단계약의 경우 보험가입과 할인특약 가입을 위해 각각 검진 받아야 하는 과정을 1번의 검진으로 가입 심사와 할인특약 심사를 하게 함으로써 불편함을 줄였습니다.

 

보험사의 건강인 할인특약에 대한 안내도 강화됩니다. 현재 보험사는 상품설명서를 통해 일반 보험료와 건강인 할인 보험료를 비교해 안내하고 있지만, 할인 총액이 아닌 매월 납입하는 보험료가 기준이라 할인 효과를 소비자가 체감하기 힘들었습니다. 이에 신규가입자에게는 보험가입 할 때 제공되는 상품설명서에 월납보험료 할인 효과와 예상 총 할인 보험료를 함께 기재하기로 했는데요. 기존가입자의 경우에도 보유계약 안내장에 건강인 할인특약 가입이 가능하다는 사실을 안내하도록 했습니다.

 

마지막으로 건강인 할인특약 활성화를 위한 공시기준도 마련됩니다. 앞으로는 보험회사와 생·손보협회 상품 공시실에 건강인 할인특약 판매 보험회사, 적용 가능 보험 상품, 적용 시 할인 효과 등 건강인 할인특약 공시기준을 마련해 보험소비자에게 할인특약과 관련된 정보가 제공될 것으로 보입니다.

> 할인 받을 수 있는 제도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걸 몰라서 할인을 받지 못한다면 정말 억울하겠죠? 금감원이 직접 나서 보험소비자가 할인특약을 더욱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게 한 만큼 이번 기회에 불필요한 보험료 부담을 줄어갈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박주연 기자 juyeonbak@asiaetv.co.kr
<‘투자의 가치, 사람의 가치’ ⓒ아시아경제TV(tv.asiae.co.kr) 무단전재 재배포 금지>
이전 다음

추천! 4989

1000% 화승인더 능가할단돈 1천원대 황...
기사이미지
- 100조원대 세계 시장 석권할 AI신기술 개발 성공!- 세계 1~2위 G사, A사 공식 인증 단번에 획득! 매출...

방송순서

  1. NOW20:00 ~ 21:00부동산 골든타임
  2. NEXT21:00 ~ 22:00부동산 온에어
  3. NEXT22:00 ~ 23:00생생부동산

텍스트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