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TV 이형진 부국장] (본 기사는 아시아경제 TV '증시투데이8'의 이시각 주요뉴스에서 방송된 내용입니다.)

앵커 >보도국 연결해서 이 시간 주요뉴스 좀 살펴보겠습니다.

이형진 기자. 콘텐츠 생태계의 포식자 네이버가 뉴스 본문 내 광고 수익을 언론사에 일정 부분 배분해주기로 했다고요?

기자> 네. 그렇습니다. 네이버는 어제 언론사 담당자들을 초대한 자리에서 자신들의 뉴스 서비스 개편 방향을 소개했습니다.

네이버는 우선 뉴스 본문 내 광고 수익 배분과 관련, 해당 뉴스를 제공한 언론사가 70%, 네이버가 30%를 각각 나눠 갖기로 했습니다. 다만, 네이버가 직접 기사를 배열한 영역에서 발생하는 트래픽은 광고 수익 배분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앵커> 최근, 김상조위원장의 공정위가 국내 검색시장 1위인 네이버를 상대로 불공정행위 여부에 대한 사전조사에 나섰다고 보도가 나왔던 것으로 아는데, 때마침 언론사와의 상생 방안이 발표됐네요?

기자> 네. 그렇습니다. 하지만, 공정위가 “통상적 차원의 확인에 불과하다”면서 해당보도를 전면 부인했고요.

또, 뉴스개편안 같은 경우, 짧은 기간 안에 만들 수 있는 사안이 아니기 때문에 시기상 겹쳤을 가능성이 큽니다. 다만, 발표 시점이 묘하게 겹친 것을 보면, 네이버도 정부 눈치를 보는 것 아니냐는 합리적의심이 가능한 부분인 것 같습니다.

앵커> 그 얘기는 네이버의 불공정거래행위는 여전히 공정위의 관심대상일 가능성이 높다. 앞으로의 상황은 더 지켜봐야 한다. 이런 거죠?

그리고요. 이 기자. 미래에셋대우가 유가증권 운용 실적을 3조 넘게 부풀려 공시했다가 정정했다면서요? 무슨 얘깁니까?

기자> 네. 미래에셋대우가 운용하는 파생상품과 주식, 채권의 차익을 공개하는 지난 1분기 실적을 3조7717억원을 거둔 것으로 기재했다가, 정정공시를 통해 3472억원으로 줄였습니다.

영업이익에는 변화가 없기 때문에 미래에셋측은 단순 실수라는 입장이고요. 금융당국은 자세한 경위 파악을 위한 조사에 착수했습니다. 조사 결과에 따라 제재가 내려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게 된 겁니다.

앵커> 조사결과에 따라 미래에셋대우에 대한 제재가 내려질 가능성도 있다?

기자> 네. 그리고 한마디 덧붙이자면요. 조 단위의 결재 오류를 못잡아 냈다는 것은 업무착오라고 표현할 수 도 있는지만, 한마디로 미래에셋의 내부 시스템이 엉망이다. 이렇게도 표현 할 수도 있는 겁니다.

글로벌IB를 추구하는 그룹에서 있어서는 안될 부끄러운 일이죠.

앵커> 이 기자. 미래에셋 얘기가 나왔으니까요. 요즘 토마스 박이라는 분이 화젭니다?

기자> 그렇습니다. 현재 미래에셋은 지주회사 강제전환이 턱밑까지 차올라서 어떤 식으로든 박현주 회장의 우호세력을 확보해야 하는 상태라고 합니다.

또, 경쟁자인 한국투자증권이 카카오와 손잡고 인터넷전문은행까지 본격적으로 출범시키는 상황에서 마음이 급했을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그 와중에, 네이버와 5천억원대 자사주 매입을 성사됐고요. 그 큰 그림을 그린 장본인이 누구냐? 혹시 미래에셋의 해외부문 사업을 총괄하는 토마스 박 아니냐는 전문가들의 전망이 설득력 있게 나오게 된거죠.

앵커> 그렇군요. 토마스 박. 시청자들도 잘 모르실 것 같은데요. 어떤 사람입니까?

기자> 네. 일단 베일에 가려진 사람이라서 확인이 쉽지 않았습니다. 토마스 박은 박현주 회장 친형의 아들입니다. 미국에서 대학까지 나왔고 골드만삭스에서 경력을 쌓은 바 있습니다.

그리고, 특이한 것은 아버지가 한국인이지만, 우리말을 전혀 못하는 검은머리 외국인에 가깝다고 합니다. 지금은, 앞서 말씀드린대로 글로벌IB를 꿈꾸한 박현주 회장의 미래에셋에서 해외사업 전체를 총괄하고 있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보도국에서 전해드렸습니다.

앵커> 그렇군요. 박현주 회장은 친인척 경영은 절대로 하지 않겠다고 본인의 책으로도 말했던 것 같은데, 결국 조카에게 상당한 힘을 실어주고 있었군요.

미래에셋대우의 엉망인 내부시스템, 그리고 토마스 박의 움직임도 잘 살펴봐야겠습니다.

이형진 기자였습니다.

이형진 부국장 bulletwater@naver.com
<‘투자의 가치, 사람의 가치’ ⓒ아시아경제TV(tv.asiae.co.kr) 무단전재 재배포 금지>

간추린 뉴스

추천! 4989

1000% 화승인더 능가할단돈 1천원대 황...
기사이미지
- 100조원대 세계 시장 석권할 AI신기술 개발 성공!- 세계 1~2위 G사, A사 공식 인증 단번에 획득! 매출...

방송순서

  1. NOW19:00 ~ 20:00눈치 안보고 하이...
  2. NEXT20:00 ~ 21:00부동산 골든타임
  3. NEXT21:00 ~ 22:00부동산 온에어

텍스트광고